평생 독신, '삶의 만족도' 최하위 '충격'
많은 사람이 한 번쯤은 꿈꿔 봤을 법한 '독신주의'. 하지만 '현실 독신'은 낭만과는 거리가 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히려 결혼이나 연애를 경험한 사람들보다 삶의 만족도가 낮다는 것이다.
독일 브레멘대 연구팀은 50세 이상 유럽인 7만 7천여 명을 대상으로 '평생 독신'의 삶을 분석했다. 기존 연구들이 '현재' 싱글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이번 연구는 '평생' 독신으로 살아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연구 결과, 평생 독신으로 살아온 사람들은 배우자를 둔 사람들에 비해 삶의 만족도가 현저히 낮았다. 단순히 '덜' 행복한 것을 넘어, 삶의 만족도 자체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성격'과의 연관성이다. 평생 독신들은 외향성, 양심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등에서 배우자 그룹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곧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이러한 성격적 특징이 '선택'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즉, 타고난 성향 자체가 연애나 결혼보다는 독신 생활에 더 적합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평생 독신'이라는 삶의 방식이 사회적 관계를 제한하고, 결과적으로 '외로움'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증폭시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 연구는 '평생 독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오히려 '독신'이라는 삶의 방식을 선택한 사람들이 '행복한 싱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